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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협력중심의 원격 교수학습방법 알아보자(원격교육론)

by 소금쟁이89 2024. 2. 27.

지난 포스팅에 이어 협력중심의 원격 교수학습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의 협력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효과적인 협력중심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학습조건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협력중심 원격 교수학습방법

협동학습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해서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에 도달하는 수업방법을 의미합니다.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는 3가지 원리가 있습니다

1. 긍정적 상호 의존성

한 학습자의 익이 다른 학습자의 이익과 관련이 되었을 때, 학습자가 긍정적인 상호 의존적 관계를 갖게 된다는 점입니다

2. 동시적 상호작용성

집단에 구성원이 학습과제 해결에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면 다른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개별 책무성

개인의 학습결과가 구성원 전체의 학습 결과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로를 잘 격려해 주고 도와주게 됩니다.

 

협동학습의 기본조건

구성원끼리 학습과제의 내용과 접근 방법에 대해 확실한 공유를 요구하게 됩니다. 상당히 밀접한 상효작용이 요구되며, 집단에 속한 구성원뿐만 아니라 유사한 과제를 수행하는 다른 집단과도 협력과 의사소통도 중요합니다. 구성원 개인의 신뢰성과 책임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협동학습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협동과정에서 태도, 대화방법, 책임감 정의적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고 미리 준비하는 학습준비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3. 과제 해결을 통해서 학습동기 유발로 다음 단계의 학습이 용이해집니다

4. 적극적인 학습활동으로 자기 주도성이 높아집니다

 

단점

1. 학습준비와 활동의 사전 계획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2. 학습자들이 책임감이 떨어지면 부정적인 학습결과를 얻게 됩니다

3. 학습자들의 능력차로 소외되는 학습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중심 학습

프로젝트 중심학습의 개념

학습자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협력적 과정으로 복합적 과제의 해결방안을 스스로 구성하도록 주안점을 두는 구조화된 학습형태를 말합니다(Laffet et al.) 학습자들이 스스로 질의응답을 통해 현안과제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 토론으로 아이디어를 교환합니다. 과제해결을 위해 예측을 하고, 과제해결의 핵심 부분을 설계합니다. 정보수집과 정보분석,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프로젝트 중심학습의 특징으로는 학습자가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가지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갑니다. 학습 주제에 대해 탐구활동과 그 결과에 대해 직접적인 표현을 활동하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중심학습의 구성요소

학습활동 전략

1. 학습 내용의 핵심에 학습자들이 초점을 맞춘다

2. 학습자가 프로젝트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3. 과제를 위해 의사결정은 학습자가 직접 해야 한다

4. 협동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5. 명확한 현장감으로 활동해야 한다

6. 체계적인 분석력을 사용해야 한다

7. 인터넷과 같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한다

 

교수활동 전략

1. 복합적인 상황분석이 필요한 과제를 부여한다

2. 코치나 퍼실리테이터 지원을 확실히 한다

3. 소규모의 협동학습으로 그룹을 분리한다

4. 외부 자원과 인력으로 적절한 연계와 협조를 구한다

 

프로젝트 중심학습 기본조건

1.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프로젝트 학습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2.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학생 수를 구성한다

3.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다

4. 학습 진행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독점해서 수행하지 않도록 그룹에 속하는 모든 학습자들이 능력을 발휘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중심학습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문제해결 과정을 정보 수집과 분석력을 늘릴 수 있다

2. 과제 진행 과정으로 실제적인 현장학습이 가능하다

3. 동료들과 협동심,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기주도성이 향상된다

 

단점

1. 과제 선정과 자료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2. 과제 해결을 위해 외부자원과 연계성 등 교수설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3. 그룹별 지도를 위해 퍼실리테이터 등의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4. 능력 있는 소수 학습자들이 프로젝트를 독점할 위험이 있다

 

토론학습의 개념

토론학습이란 의견이나 제안에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면서 상대를 설득하거나 상대에게 정당함을 주장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론 vs. 토의 vs. 논쟁의 차이

1. 토론: 정해진 논제에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것

2. 토의: 주제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 것

3. 논쟁: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

 

토론의 유형

1. 개방형 주제

토론 주제에 대해 누구든지 내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2. 찬반형 토론

자신의 의견이 찬성인지 반대인지 분명히 해서 그 근거자료를 중심으로 의견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형태를 말합니다

 

토론학습의 효과적 활용

효과적인 토론 방법

1. 참여자들이 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2. 참여자가 스스로 비판적 시각으로 내 의견을 확정해야 합니다

3. 참여자들 사이에서 시각의 차이를 인정하여 다양한 견해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4. 토론 주제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으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토론 주제 선정 시 고려사항

1. 학생들이 흥미를 끌 만한 주제여야 합니다

2. 찬성과 반대가 분명하게 나누어져야 합니다

3. 쟁점이 부각될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4. 주제의 범위가 너무 넓으면 안 됩니다

5. 지나치게 자극적인 주제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론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마무리해보겠습니다

 

토론학습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협력과 참여, 타인존중, 경청, 타협, 합의된 것을 따르는 책무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단점

사전에 토론에 참여할 치밀한 준비가 없으면 학습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토론 과정에서 말싸움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소수가 토론 과정을 주도해서 토론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경영론에서 다루는 평생교육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구축 학습동아리의 조직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