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지도자 자질과 역할 그리고 유형

by 소금쟁이89 2024. 4. 5.

이번시간에는 평생교육지도자의 자질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적 지도성의 이론, 평생교육지도성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변화적 지도성을 설명해 보고 평생교육지도성의 유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 지도성의 이론

카리스마적 지도성

일반적인 지도성의 이론 중 하나로 카리스마적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초월적이고 초자연적인 존재로 정의되며, 특별한 힘과 능력을 지니는 자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카리스마적인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행동과정을 거칩니다. 현재상태의 평가: 지도자는 기존의 상황을 평가하고 하위 구성원들의 욕구와 만족 수준을 진단합니다. 조직의 목적 설정 및 제시: 지도자는 조직 목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성취수단: 지도자는 종종 자기희생적으로 행동하고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카리스마적인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실과 환경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 하위 구성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 능력,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난국을 해결하기 위해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변화 지향적 지도성

변화 지향적 지도성은 교환적 지도성과는 다르게 부하의 직무에 대한 요구와 부하가 얻으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도달해야 할 결과의 중요성과 가치를 강조하고 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부하의 의식 수준을 고양시키는 지도성입니다. 변화 지향적 지도자는 부하가 집단, 부서, 조직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해관계를 초월하도록 이끄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Maslow의 욕구 단계에서 부하가 안정·소속의 욕구를 초월하여 자아실현과 같은 상위 수준의 욕구를 추구하도록 변화시킵니다. 이와 관련된 변화 지향적 지도성 요인은 카리스마, 감화적 행위, 개별적 관심, 지적인 자극 등이 있으며, 적절한 모델 제시, 집단목표 수용촉진, 높은 과업수행 기대, 개별적인 자극, 지적인 자극 등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권인탁은 결속촉진, 카리스마, 지적인 자극, 개별적 관심 등을 변화 지향적 지도성의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지도자의 자질

평생교육지도자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맡고 있으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능력과 자질이 요구됩니다. 평생교육지도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은 평생교육기관의 기능과 구조를 잘 이해하고 그에 대한 헌신과 이해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감독, 요원개발, 평가 등의 과정에 숙달되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검증된 개념적 모델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잠재적 학습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평생교육기관이 변화하는 환경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평생교육기관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환경을 철저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을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전략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생교육기관의 임무를 점검하고 잠재적 교육대상자를 식별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잠재적 교육대상자의 공식적 및 비공식적인 리더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교육 요구와 필요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잠재적 교육대상자 및 구성원들과 함께 노력하는 능력도 가져야 합니다.

 

평생교육지도성의 유형

평생교육지도성은 다양한 유형과 직급에 따라 다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실무자는 기관 운영의 일선에서 성인 학습자를 지원하고 상담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들은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평생교육중간관리자는 일선 경영자를 지휘하고 상위자의 요구와 하위자의 능력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들은 하급자와 상급자, 학습자, 교·강사와의 관계를 조율하며 실무 능력과 인간관계 능력, 통합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평생교육최고경영자(CEO)는 기관의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자입니다. 이들은 기관의 활동 방침을 설정하고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전체적인 운영과 관리를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 폭넓은 전체 파악 능력과 리더십이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