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격교육론

매체활용에서 보는 ASSURE 모형의 효과적인 의사결정

by 소금쟁이89 2024. 3. 23.

이번시간에는 매체활용에서 ASSURE모형의 각 단계별 세부활동 그리고 교수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SSURE모형

ASSURE 모형은 교육 설계 모형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Analyze Learners(학습자 분석):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특성과 사전 지식, 능력, 연령, 태도 등을 분석합니다. 또한, 학습자들이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파악합니다.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학습자들이 수업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정의합니다. 학습 목표는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목표한 행동을 나타낼 조건과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Select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자료 선정):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매체와 자료를 선택합니다. 교수매체의 활용 방법으로는 현존하는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컴퓨터 소프트웨어, 인터넷의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있는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tilize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자료 활용): 선택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학습자의 참여 유도):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Evaluate and revise materials(평가와 수정): 수업이 진행된 후에는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자료와 수업 방법을 수정하여 개선합니다.

 

학습자분석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매체를 사용하기 전에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사전 지식, 능력, 연령, 태도, 학습 유형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합니다. 초기 단계에 학습자들이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목표진술

학습자들이 수업목표를 인지하는지의 여부가 학습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수업목표는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하며, 수업 후 학습자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상세하게 진술하여야 합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목표한 행동을 나타낼 조건과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매체와 자료선정

교수매체의 활용 방법 중 하나로 현존하는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디오, 컴퓨터 소프트웨어, 인터넷의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있는 그대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자료선정 후 수정은 기존 학습 자료를 일부 수정하여 활용하는 방법으로, 교수자는 수업 자료를 편집할 수 있는 능력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자료 설계 및 개발은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이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기존 자료나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가 부족한 경우에는 새로운 자료를 제작해야 합니다.

 

매체와 자료활용

매체와 자료의 활용은 수업 자료가 선택된 후, 이를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원격 학습자는 혼자서 학습하기 때문에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자세한 지침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잘 설계되고 개발된 수업 자료라도, 학습자가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면 부정적인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참여유도

학습자의 참여 유도는 효과적인 매체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고 심화학습으로 연계되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평가와 수정

평가와 수정은 수업 후 교수자와 학습자가 모두 수업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주요 평가 내용으로는 학습자들의 학습 목표를 충족시켰는지, 수업 방법과 매체가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었는지, 모든 학습자들이 수업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는지, 결과적으로 교수매체가 효과적이었는지 등이 있습니다. 평가 후 문제점이 드러나면, 다음 수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 수정되어야 합니다.